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빌런 뜻! 정확한 의미를 찾아봅시다.

by O_ri 2021. 9. 29.

 빌런(Villain). 이 단어만 들으면 악당들이 생각나면서 빌런을 무찌를 히어로들이 생각나실지 모릅니다. 어벤저스나 슈퍼맨, 배트맨이 빌런을 무찌르는 모습을 상상하게 되실 텐데요. 그럼 이 '빌런'이라는 단어의 뜻이 무엇일까요? 그 정확한 의미를 찾아보고, 단어의 유래까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런-썸네일
빌런 뜻

빌런 뜻

 빌런이란 기본적으로 '악당'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히어로가 등장하는 영화나 소설을 이야기할 때, 그들이 무찌르는 악당을 빌런이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빌런이라는 단어를 좀 더 확장된 의미로 사용하는데요.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평범한 사람들과는 다른 행동을 보이는 사람을 가리켜 빌런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요즘 한국에서는 어떤 부면에서 집착스러운 행동을 보이는 사람에게 빌런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집에 가면 꼭 밥이 나오기도 전에 단무지 한 그릇을 먹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단무지 빌런'이라 표현합니다. 평범한 사람과는 다르게 단무지에 집착하는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그렇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또는, 중국집에 가면 다른 어떤 음식도 관심이 없고 무조건 짜장면만 고집하는 집착스러울 수 있는 모습을 보이는 사람에게 '짜장면 빌런'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요즘 한국에서는 어떤 일에 집착하는 행동에 빌런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곤 합니다.

빌런의 숨은 의미

 하지만, 애초에 빌런이라는 단어가 생긴 유래를 살펴보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빌런이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른 이야기가 담겨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원래 빌런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인 '빌라누스(villanus)'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고대 로마의 농장인 '빌라(villa)'에서 일하는 농민들을 가리키는 단어였습니다. 그러니까 고대 로마에서는 빌런의 유래가 되는 단어가 사회적 약자에게 사용되는 단어였다는 것입니다. 이 농민들, 그러니까 고대의 '빌라누스'들은 농장 주인들에게 차별과 착취를 당하고 그로 인한 여러 가지 어려움들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런 부당 대우로 인해 지칠 대로 지친 '빌라누스'들은 가만히 있을 수 없었겠죠. 결국 자신들보다 사회적으로 '위'에 있다고 여겨지는 상인들과 귀족들의 재산을 훔치고 폭력을 휘두르게 됩니다. 결국 빌라누스들은, 사회적 차별대우와 그로 인한 심각한 어려움에 지치고 지쳐, 결국은 나쁜 행동을 하는 사람들로, 그런 집단으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빌런이라는 단어의 유래를 살펴보면 단순히 악당이라고 표현하기에는, 또 단순히 집착이 심한 사람에게 사용하기에는 어렵게 느껴집니다. 바로 고대 로마의 사회적 약자의 차별과 착취, 그리고 그로 인한 고통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악한 일을 하는 악당에게 빌런이라고 하기에는, 집착이 심한 사람에게 빌런이라고 말하기에는, 고대 빌라누스들에 대한 고찰과 배려가 전혀 없는 단어의 사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오늘날 많이 사용되는 '빌런'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아보고, 또 숨어있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물론, 오늘날 고대 로마시대의 '빌라누스'들은 없습니다. 우리가 빌런이라는 단어를 악당이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듣고 상처 받을 빌라누스가 세상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 면에는 우리가 생각해볼 만한 점이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이제 조선이라는 나라는 없습니다. 따라서 조선인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본 사람들이 한국사람들을 조선인이라고 하는 '조센징'이라고 표현하면, 아마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그에 분노합니다. 지금 조선이라는 나라도 없고, 당연히 조선인도 없는데 왜 그러할까요?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일본인들이 사용하는 '조센징'이라는 표현이 근대의 일제강점기 시기의 조선인들의 위치가 자신들보다 낮았다는 것을 그들이 비하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한 사람들에 대한 존중과 경의가 있기 때문에, 그들을 비하하는듯한 표현에 참을 수 없어하는 것입니다.

 

 물론, 빌런이라는 단어의 유래를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그에 대해서 모른다면 악당이라는 의미로 가볍게 사용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기 전 우리도 그러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제 이 글을 읽으신 뒤라면, 이제 빌런이라는 단어들 들을 때마다 고대 로마의 '빌라누스'들이 떠오르실 것입니다. 당시 사회적 약자가 처한 어려움들, 그리고 그들이 받은 수많은 고통들을 생각해본다면 우리가 빌런이라는 이 단어를 가볍게만 생각하고 사용해도 될 것인가를 고민하게 됩니다.

 

 

 

 

 

댓글